올림픽이나 월드컵, 박람회와 같은 메가이벤트 개최를 통해 개최 지역이 갖게 되는 여러 가지 긍정적 효과가 부
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메가이벤트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성공적인 메가이벤트의 개최를
위해서 지역주민들의 협력과 참여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민들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들을 파악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가이벤트 개최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지역에 대한 애착이 메가이벤트의 경제적, 사회·
문화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인식과 이벤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한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대회 개최전인 2009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수집되었으
며, 총 478개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메가이벤트 개최지역 주민의 지역애착도는 이벤트의 긍정적 경제영향과 사회·문화영향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적 환경영향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애착정도
가 높을수록 이벤트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환경적 영향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벤트의 경제적 영향과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역민의 인식이 이
벤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지역에 유치한 메가이벤트로 인한 긍정적인 경제적, 사회·
문화적 영향을 인식할수록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주민의 지역애착도
는 이벤트 참여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메가이벤트, 지역애착, 이벤트 영향인식, 지역주민참여
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메가이벤트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성공적인 메가이벤트의 개최를
위해서 지역주민들의 협력과 참여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본 연구는 이러한 지역민들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들을 파악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가이벤트 개최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지역에 대한 애착이 메가이벤트의 경제적, 사회·
문화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인식과 이벤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한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대회 개최전인 2009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수집되었으
며, 총 478개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메가이벤트 개최지역 주민의 지역애착도는 이벤트의 긍정적 경제영향과 사회·문화영향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부정적 환경영향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애착정도
가 높을수록 이벤트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환경적 영향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벤트의 경제적 영향과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지역민의 인식이 이
벤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지역에 유치한 메가이벤트로 인한 긍정적인 경제적, 사회·
문화적 영향을 인식할수록 이벤트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주민의 지역애착도
는 이벤트 참여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메가이벤트, 지역애착, 이벤트 영향인식, 지역주민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