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특1급호텔 식음료 종사자의 LMX(리더-멤버 교환관계)질이 임파워먼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변재우[jaewoo],고재윤[jyko]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 있어 호텔 식음료 종사원들이 지각하는 LMX(리더-멤버 교환관계)질이 임파워먼트, 직무 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272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의 타당성, 신뢰성, 적합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총 4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χ²=595.226(df=385) p<0.001, CMIN/df=1.546, GFI=.875, AGFI=.849, NFI=.909, TLI=.961, CFI=.966, RMSEA=.045 등으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특 1급 호텔 종사원의 LMX(리더-멤버 교환관계)는 유능함, 자기결정, 영향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둘째, 특 1급 호텔 종사원이 인지하는 임파워먼트의 하위 차원 중 유능함은 직 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자기결정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조직몰입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영향력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조직몰입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LMX질에 따른 임파워먼트는 호텔식음료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특1급호텔 식음료조직에서 LMX질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개선을 통해 종사원들에게 동기부여, 사기를 증진 시켜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종사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수준을 향상 시켜 새로운 서비스산업의 조직관리 방안의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LMX(리더-멤버 교환관계),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조직몰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03.pdf

등록자변재우[jaewoo],고재윤[jyko]

등록일2013-01-08

조회수1,87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885
제 20권 4호 [통권:62호] 12번 논문
2011년 8월
884
제 20권 4호 [통권:62호] 11번 논문
2011년 8월
883
제 20권 4호 [통권:62호] 10번 논문
2011년 8월
882
제 20권 4호 [통권:62호] 9번 논문
2011년 8월
881
제 20권 4호 [통권:62호] 8번 논문
2011년 8월
880
제 20권 4호 [통권:62호] 7번 논문
2011년 8월
879
제 20권 4호 [통권:62호] 6번 논문
2011년 8월
878
제 20권 4호 [통권:62호] 5번 논문
2011년 8월
877
제 20권 4호 [통권:62호] 4번 논문
2011년 8월
876
제 20권 4호 [통권:62호] 3번 논문
201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