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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ospectiveMarketing

저자 : 정규엽[chungky]

현대의 시장은 초성숙기, 초세분화, 초경쟁 등으로 특징되어진다. 과거와는 달리 규모가 아닌
기하급수적으로 빠르게 변하는 환경 적응에 대한 속도가 기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잣대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기술력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객의 필요를 과도하게 초과하고 있
으며(오버 슈팅) 그 결과 과유불급의 폐해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산업과 기업들의
시장 경험과 사례를 통해 과거의 성공과 실패 원인을 고찰해보고 향후 기업들의 전략 방안에 대
한 근본적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피력하는 기업들의 가장 큰
실패의 원인은 다양함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평적·비차별적, 수평적·차별적, 수직적·차별
적, 제품 범주적·차별적 다양함이라는 이론을 제시하였고 그 개념 및 네 범주로부터 얻을 수 있
는 교훈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업들의 고객의 필요에 대한 과장된 해석은 초경쟁시대를
이끌어내었고 이에 따라 ‘단순함’이라는 성공의 단순한 진리에 대한 망각을 회생시키는 데에 본
논문의 의의를 두었다. 필자가 학계에 최초로 소개하는 Retrospective Marketing은 역 마케
팅, 적대 마케팅, 카운터 마케팅 등과는 다른 개념이다. Retrospective Marketing은 시대정신
에 입각하여 필요악인 복잡함, 다양함으로부터 단순함으로, 지나치게 기계적이고 가공적인 제품
으로부터 자연적, 인간적 제품으로, 그리고 마케팅의 기본 공식인 근원적 욕구로 돌아가려는 모
든 노력을 의미한다.

핵심용어:retrospective marketing, 수평적 다양함, 수직적 다양함, 차별화, 단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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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20120801.pdf

등록자정규엽[chungky]

등록일2012-09-03

조회수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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