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이 리조트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소비자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총278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가
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비가치는 상황적 가치, 사회 · 위신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등 5개의 요인이, 서비스품질은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 등 5개의 요인이, 소비자 만족은 1개
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리조트의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소
비가치 요인 중에서 기능적 가치와 사회 · 위신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중에서 반응성, 공감성이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경영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
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리조트, 소비가치, 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소비자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총278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가
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비가치는 상황적 가치, 사회 · 위신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등 5개의 요인이, 서비스품질은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 등 5개의 요인이, 소비자 만족은 1개
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리조트의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소
비가치 요인 중에서 기능적 가치와 사회 · 위신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중에서 반응성, 공감성이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경영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
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리조트, 소비가치, 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