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리조트의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권영국[kyk00g],김영중[oori45],윤혜현[hhyun]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이 리조트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소비자 만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수행되었다.
총278명의 표본을 바탕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가
설을 검증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소비가치는 상황적 가치, 사회 · 위신적 가치, 진귀적 가치,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등 5개의 요인이, 서비스품질은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 유형성 등 5개의 요인이, 소비자 만족은 1개
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리조트의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 구성요인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소
비가치 요인 중에서 기능적 가치와 사회 · 위신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중에서 반응성, 공감성이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서비스품질을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더불어 경영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
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리조트, 소비가치, 서비스품질, 소비자 만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0605.pdf

등록자권영국[kyk00g],김영중[oori45],윤혜현[hhyun]

등록일2012-06-29

조회수1,32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