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랑스에 대한 문화인식이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와의 영향에 관한 연구로
써,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
을 바탕으로 하여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프랑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0년
7월 01일부터 7월 30일까지 3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에서 부분적인 무응답 설문지
와 응답이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설계 및 실증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
이 프랑스에 대한 문화인식,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 대한 가설검증결과 본
연구의 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용어 : 문화인식,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 만족, 행동의도
써,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러한 이론적 배경
을 바탕으로 하여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프랑스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0년
7월 01일부터 7월 30일까지 3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6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에서 부분적인 무응답 설문지
와 응답이 불성실한 11부를 제외한 총 34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설계 및 실증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
이 프랑스에 대한 문화인식,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만족,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 대한 가설검증결과 본
연구의 모델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용어 : 문화인식, 관광지 이미지, 국가이미지, 관광객 만족,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