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의 하나인 호텔산업분야는 서비스 분야의 경제적 중요성의 증가와 환경문제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
불어 환경경영문제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인 호텔서비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고객만족 및 신뢰에 대한 연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성공적인 환경친화적 경영전략 수립의 방
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과정을 통하여 분석된 연구 가설의 결과를 요약하면,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들은 비품재활용, 객실 절
존․절수, 객실에너지 절약시스템, 자연친화적 객실관리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만족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 역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들에 대한 만족과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 호텔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요인들이 가지는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에서의 환
경친화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신뢰, 고객유지를 위한 객실서비스의 그린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환경친화적 호텔, 환경친화적 서비스, 만족, 신뢰, 재방문 의도
불어 환경경영문제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인 호텔서비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고객만족 및 신뢰에 대한 연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성공적인 환경친화적 경영전략 수립의 방
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과정을 통하여 분석된 연구 가설의 결과를 요약하면,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들은 비품재활용, 객실 절
존․절수, 객실에너지 절약시스템, 자연친화적 객실관리 등의 4가지 요인으로 만족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에 대한 만족 역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친화적 객실서비스 요인들에 대한 만족과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 호텔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요인들이 가지는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에서의 환
경친화적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신뢰, 고객유지를 위한 객실서비스의 그린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환경친화적 호텔, 환경친화적 서비스, 만족, 신뢰,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