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레스토랑 온라인 이용후기의 메시지측면성이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나윤[nykang],윤혜현[hhyun]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레스토랑 온라인 이용후기의 메시지측면성(일면적 vs. 양면적)이 개인의 성향적 조절초
점에 따라 정보신뢰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실험을 통해 검증하여 외식산업 마케팅
에서 고객세분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그 결과 및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측면성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
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메시지측면성과 피실험자의 조절초점이 일치하는 상황(일면적 메시지측
면-예방초점, 양면적 메시지측면-촉진초점)에서는 기존의 조절초점 이론의 연구결과처럼 각 메시지 측면에서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면적 메시지 측면에서는 온라인 이용후기에 대한 수용자의 정보신
뢰도와 방문의도가 조절초점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양면적 메시지 측면에서 피실험자의 내재적 조절초
점에 따른 정보신뢰도와 레스토랑 방문의도는 가설과 같은 방향성을 나타내었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
타내지 않았다. 또한 메시지의 측면성과는 관계없이 레스토랑 온라인 후기에 대한 정보신뢰도는 방문의도에 유의
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시사점과 향후의 연구방안에 대
하여 언급하였다.
핵심용어 : 메시지측면성, 일면적 메시지, 양면적 메시지, 조절초점, 정보신뢰, 방문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801-강나윤윤혜현.pdf

등록자강나윤[nykang],윤혜현[hhyun]

등록일2015-03-14

조회수1,97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