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사업 성장을 도모하고 있지만 프랜차이지에 관한 선발과정의
사전단계에 관해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목표에 기여할 수 있고 협력하고자 하는 일정의 자격을 갖춘 프랜차이지를 고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
는 프랜차이저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프랜차이지의 다양한 자질을 선행연구 및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도출하고
이와 같은 다양한 자격 요인들을 종합하여 실무적 유용성이 선발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지 선발 요인을 도출
한 후 AHP 분석을 위한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후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내 프랜차이지 선발에 관한 의사결
정자들인 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상위계층은 재무적 상태>사업적 능력>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순으로 중요도가 분석이 되었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재정적 능력>매장규모>판매와 마케팅 능력>프랜차이
즈 시스템의 이해>제품특성 이해의 순으로 상위 5개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으로 유용성이 있는 프랜차이지 선발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
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프랜차이지, 선발기준,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
사전단계에 관해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목표에 기여할 수 있고 협력하고자 하는 일정의 자격을 갖춘 프랜차이지를 고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
는 프랜차이저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프랜차이지의 다양한 자질을 선행연구 및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도출하고
이와 같은 다양한 자격 요인들을 종합하여 실무적 유용성이 선발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지 선발 요인을 도출
한 후 AHP 분석을 위한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후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내 프랜차이지 선발에 관한 의사결
정자들인 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상위계층은 재무적 상태>사업적 능력>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순으로 중요도가 분석이 되었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재정적 능력>매장규모>판매와 마케팅 능력>프랜차이
즈 시스템의 이해>제품특성 이해의 순으로 상위 5개 요인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으로 유용성이 있는 프랜차이지 선발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
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프랜차이지, 선발기준,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