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산업체 급식서비스의 성숙기 시점에서 어떠한 요인이 고객만족에 선행변수이며 또한 고객만족과 충
성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산업체 급식기업들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
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울산지역 3개의 산업체 급식서비스 기업으로부터 총 4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
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총 43개의 산업체 급식서비스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4개의 요인(서비스, 메뉴, 편리성, 음식의 품
질)을 도출하였다. 둘째,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산업체 급식서비스 요인과 고객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한 결
과 서비스요인만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산업체 급식서비스 기업 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편리성-->고객만족, 음식의 품질--> 고객만족, 고객만족--> 충성
도 등의 경로에서 산업체 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따라서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은 메뉴, 음식의 품질
과 관련된 개선으로 경쟁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울산지역으로 한정되었으며 또한
차이분석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그 한계점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전국
조사가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핵심용어 : 산업체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충성도
성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산업체 급식기업들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
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울산지역 3개의 산업체 급식서비스 기업으로부터 총 4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
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총 43개의 산업체 급식서비스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4개의 요인(서비스, 메뉴, 편리성, 음식의 품
질)을 도출하였다. 둘째,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산업체 급식서비스 요인과 고객만족 및 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한 결
과 서비스요인만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만족도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산업체 급식서비스 기업 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편리성-->고객만족, 음식의 품질--> 고객만족, 고객만족--> 충성
도 등의 경로에서 산업체 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따라서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은 메뉴, 음식의 품질
과 관련된 개선으로 경쟁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울산지역으로 한정되었으며 또한
차이분석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그 한계점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전국
조사가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핵심용어 : 산업체 급식서비스, 고객만족도,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