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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직원의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신뢰 및 조직유효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신뢰를 중심으로*

저자 : 양현교[yanghk8],김성혁[shkimsejong]

국문초록
본 연구는 사회적 교환관계의 관점에서 조직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며 조직신뢰를 선
정하여 조직후원인식, 조직신뢰, 그리고 조직유효성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호텔 직원들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지역 특1급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였다.
본 설문에 대한 사전교육을 받은 10명의 조사원이 2009년 2월 1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총 60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500부를 회수한 후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31부를 제외한 469(이용
률 94%)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신뢰는 수단적 후원인식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을 높이는 영향관계를 주고 있음을 확
인할 수 있었으며, 수단적 후원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을 높이는 영향관계를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단적 후원인식 즉,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물질, 정보, 사람 등은 직원의 직무만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정서적 후원인식 즉, 공헌을 소중히 여김, 인정, 긍정적 정서 등의 무형의 후원만으로는 직원들의 직무만족
을 높일 수 없음을 말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수단적 후원인식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이직의도를 낮추
는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직신뢰는 정서적 후원인식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영
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정서적 후원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도 영향관계를 주고 있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또한 조직신뢰는 정서적 후원인식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이직의도를 낮추는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호텔산업에서는 직무만족을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하여 물질
적 보상, 직원의 충원, 공헌의 인정, 긍정적 정서 등 수단적 후원과 정서적 후원을 구분하지 않고 제공하고 있지만
본 연구의 결론에서 중요하게 나타나듯이 직무만족을 위해서는 수단적 후원을,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정서
적 후원을 강화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인사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목표달성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다.
핵심용어: 조직후원인식, 조직신뢰, 조직유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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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양현교[yanghk8],김성혁[shkimsejong]

등록일201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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