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배달 앱 시장에서는 배달 앱 이용자의 증가로 외식업 점주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배달 앱 서비스 이용수수료와 광고비를 지불 할 뿐만 아니라 인건비가 인상으로 외식업운영에 상당한 부담
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 업장을 운영하는 점주 중 배달 앱을 활용한 경험이나
활용 중인 점주들을 대상으로 배달 앱 사용을 통해 지각된 가치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지각된 가치와 배달 앱 사용 중인 점주, 점포의 일반적인 특성이 직원고용 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배달 앱 사용으로 형성된 지각된 가치의 매출 증대,
고객 정보 획득, 지출비용, 시공간적 할애 요인과 직원고용 여부의 관계에서 매출 증대와 고객정보획득,
시공간적 할애는 직원고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지출비용요인만이 직원고용 여부에 유의
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점주의 일반적인 특성을 성별, 연령대와 직원고용 여부와의 관계성에서는 모두
직원고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셋째, 점포의 일반적인 특성을 업장 위치, 업종, 업장
규모, 월매출 요인과 직원고용 여부와의 관계성에서는 업장 위치, 업종은 직원고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업장 규모와 월매출은 직원고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으
로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배달 앱 서비스를 통해 음식 주문을 받는 외식업 점주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과
배달 앱을 활용하고 있는 외식업 점주 중에서 배달 앱 관련 지출비용이 있더라도 업장 규모와 월매출에
증가에 따라 인건비 지출에 호의적임을 도출하여 정부 차원에서 직원고용비율을 높이기 위해 외식 업장의
업장 규모와 월매출에 중점으로 지원 혜택 방향을 제시하여 외식업 점주들의 업체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성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배달 애플리케이션, 지각된 가치, 외식업 점주, 직원고용, 일반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