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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의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가치와 경제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

The Effect of Theme Park of Service Quality on Revisit Intention: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Value and Economical Value

저자 : 한진욱


세계적으로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글로벌 테마파크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인구
약 7%가 테마파크를 방문하였다. COVID19 이후 전 세계의 테마파크는 침체하였으나 다시 빠르게 COVID19
이전의 회복세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COVID19 장기화가 되면서 2022년 하반기부터 테마파크의
방문객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테마파크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가 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는 것이다. 이를 위해 테마파크 방문객
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 16일부터 22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거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테마파크의 서비스품질(인적, 가격, 행사/이벤트, 놀이기구) 모두 정서적가치에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제적가치(가격, 행사/이벤트, 놀이기구)에는 영향을 미치나 인적요인은 기각
되었다. 정서적가치와 경제적가치는 모두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이 정서
적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서비스품질의 인적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품질이 경제적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가격이 품질의 가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서비스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정서적가치와 경제적가치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COVID19
이후 테마파크 방문객의 행동의도를 이해하고, 테마파크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핵심용어: 테마파크, 서비스품질, 정서적가치, 경제적가치,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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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03_한진욱_정병옥_김진옥.pdf

등록자한진욱

등록일2023-06-30

조회수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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