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국내 관광지의 정서적이미지와 인지적이미지가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motional and cognitive image of domestic tourism destination on local restaurant’s behavior intention

저자 : 정용해

관광활동의 양이 증가함에따라, 음식은 관광활동의 기초적인 동기이다. 최근, 음식 자체는 내와 국외 관광활동의 기초적인 동기가 되어 지고 있다. 2015년부터 관광객의 수는 1300만명씩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관광지의 정서적이미지, 인지적이미지와 지역 특산음 식점의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내국인 소비자들로부터 받은 총 300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결과에 따르면 관광지이미지의 정서적이미지는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둘째, 가설 2의 결과에 따르면 관광지이미지의 인지적이미지는 특산음식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특산음식점 행동의도의 선행변수로서 관광지이미지를 밝힘으로써 관련 이론의 확장에 기여하였으며, 국내 관광산업에서 음식관광 마케팅 전략 개발의 중요성이 있음을 제시하 였다.
핵심용어: 관광지이미지, 정서적이미지, 인지적이미지, 특산음식점,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pdf

등록자정용해

등록일2020-05-01

조회수73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5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1번 논문
2022년 12월
2124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0번 논문
2022년 12월
2123
제 31권 8호 [통권:144호] 9번 논문
2022년 12월
2122
제 31권 8호 [통권:144호] 8번 논문
2022년 12월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번 논문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