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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체험이 즐거움, 플로우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mium brand coffee shops' service experiences on pleasure, flow, and revisit-intention

저자 : 장하원

본 연구는 정체기에 도달한 국내 커피전문점의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프리 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에 대한 서비스 체험과 고객의 즐거움, 플로우 및 재방문의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20대 이상의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63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결과 분석을 위해, SPSS 프로그램의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이 실시되었고, AMOS 프로그램의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체험요인 중, 기능적 서비스와 인적 서비스는 고객의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술적 서비스는 즐거 움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둘째, 고객의 즐거움은 플로우 및 재방문의도 각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플로우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 본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면, 첫째, 표본의 거주지가 서울 및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겠다. 향후에는 표본의 거주지 비율을 일정하게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 여섯 개 브랜드 중 스타 벅스에 대다수의 표본이 편중되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겠고, 차후에는 브랜드의 비율을 일정하게 하거나, 하나의 브랜드에 대해서만 분석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핵심용어: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전문점, 서비스 체험, 즐거움, 플로우,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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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장하원

등록일20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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