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소비가치에 따른 이용객들의 브랜드 이미지가 사회적 가치 및 구매의도에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
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소비가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정적, 사회적,
기능적, 상황적, 진귀적 가치의 5가지 요소로 차원화 되었다. 즉 호텔의 이용객들은 사회적 교환관계에
서 감정적, 사회적, 기능적, 상황적, 진귀적 가치의 5가지의 요소를 매우 중요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소비가치의 구성요소에 따른 이용객들의 브랜드 이미지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
펴본 결과, 소비가치(감정적, 사회적, 기능적, 상황적, 진귀적 가치)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브랜드 이미지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가치의 구성요소에 따른 이용객들의 사회
적 지위가치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소비가치(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가치)의 요
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사회적 지위가치의 지각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가
치의 구성요소에 따른 이용객들의 구매의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소비가치(감정
적, 사회적, 기능적, 상황적, 진귀적 가치)의 요인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 이미지와 사회적 가치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브랜드 이미지와 사회적 가치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브랜드 이미지
와 구매의도 간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 간에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소비가치, 브랜드 이미지, 사회적 가치,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