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목적지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여행 소비자가 목적 지관광을 위해 투자하는 노력의 크기는 작아질 것이고, 또한 소비자가 느끼는 만족은 더 커질 것이라 는 추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방법은 충북 청주에 C 대학 평생교육원 수강생의 유효표본 380부를 중심으로 2018년 9월부터 11월까지, 최 근 3개월 이내에 국내외 목적지관광을 다녀 온 사람 가운데, 목적지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여행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여행소비자가 투자노력과 소비자만족의 크기를, SPSS V.25의 통 계패키지를 이용한 일원 평균차이분석을 통해 접근하다. 연구결과는 첫째, 목적지관광에서 기이드 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관광을 위하여 투자하는 노력이 더 적아진다 는 사실을 확 인하다. 둘째, 목적지관광에서 가이드의 설명이 있을 때가 없을 때보다, 목적지관광에서 체감하고, 실체적으로 느끼는 소비자만족은 더 커진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연구결론에서 연구결과를 통해 도 출된 결과와 논의를 제시하다.
핵심용어 : 가이드, 설명, 목적지관광, 여행 소비자,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