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Kano모델을 활용한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인구 통계적 분석 : 뷔페(호텔, 전문, 일반)레스토랑 중심으로

Demographic analysis of buffet restaurants using Kano model : Buffet (hotel, fine dining, normal dining)

저자 : 김경자

본 연구는 무한경쟁 속에 뷔페레스토랑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현 상황에 서 고객의 우선적 선택속성을 확인하고 어떠한 속성을 운에 우선적으로 반하여야 하는지를 알아 보고자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 조사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으로 Kano의 품질 이론을 적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선택속성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하다. 이에 뷔페레스토랑을 호텔, 전문, 일반으로 구분하여 뷔페레스토랑 이용 고객 360명을 대상으로 뷔페레스토랑 선택 시 고려하는 요인을 조사하여 선택 속성에 대한 지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은 남성, 여성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여 향후 뷔페레스토랑에서 새로운 프로모션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운 전 략을 제시하고자 하다. 또한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통하여 만족을 끓어 올릴 수 있는 문항과 불만 족을 유발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한 연구 결과는 첫째, 호텔의 경우 합리적인가격, 할인/쿠폰/판매촉 진, 전문의 경우 인테리어 및 실내장식과 할인/쿠폰/판매촉진, 일반의 경우 가격 대비 우수한 가치, 합리적인가격, 식사경험의 전반적인 가치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의 기대 이상의 만족을 유도 낼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이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여성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뷔페레스토랑의 이미지와 실내장식의 어울림 정도와 다양한 쿠폰이나 할인혜택의 제공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 등에 기대 이상의 만족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뷔페레스토랑의 전반 적인 선택속성과 관련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제공으로 전략방안을 제시하고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다. 


핵심용어 : Kano모델, Timko 고객만족계수, 뷔페레스토랑, 선택속성, 인구 통계적(성별)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6.pdf

등록자김경자

등록일2019-03-01

조회수77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15
제 30권 7호 [통권:135호] 14번 논문
2021년 10월
2014
제 30권 7호 [통권:135호] 15번 논문
2021년 10월
2013
제 30권 6호 [통권:134호] 3번 논문
2021년 8월
2012
제 30권 6호 [통권:134호] 2번 논문
2021년 8월
2011
제 30권 6호 [통권:134호] 7번 논문
2021년 8월
2010
제 30권 6호 [통권:134호] 1번 논문
2021년 8월
2009
제 30권 6호 [통권:134호] 4번 논문
2021년 8월
2008
제 30권 6호 [통권:134호] 5번 논문
2021년 8월
2007
제 30권 6호 [통권:134호] 6번 논문
2021년 8월
2006
제 30권 6호 [통권:134호] 8번 논문
202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