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잠재계층분석기법(Latent Class Analysis)을 이용한 음식관광객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외래 관광객을 중심으로

Segmentation of food tourism : An application of latent class analysis to foreign tourists

저자 : 민하나

음식관광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국내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양적인 팽창과 관광 경험의 질 적인 수준 향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한에 한발 더 앞장서는 일이라 판단된다. 즉, 본 연구는 외래 관광객의 시장세분화를 통해 관광객들의 행동을 파악 및 예측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 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군집분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계층분석(LCA)을 이용하여 음식관련 활동에 따른 외래 관광객의 음식관광 시장을 구체적이고 세하게 분석하여 그에 따른 프 로파일을 제공하였다. 혼합모형(Mixture model)인 잠재계층분석(LCA)을 이용하여 음식관광 시장 세 분화를 실시한 결과, BIC 기준으로 최적시장은 4개로 도출되었으며, 집단1, 집단2, 집단3, 집단4에 대한 각각의 프로파일을 통해 집단별 특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세분시장이 분류는 방한 외래 관광 객의 국내 음식관광 및 관광행태와 니즈를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관광 및 외식사업자의 업종과 사업형태 및 상황에 따라 목표시작을 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결과를 통해 본 연 구는 LCA를 이용하여 시장 세분화 분석에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자의적인 군집수의 결정이 아닌 계량적인 방법으로 최적의 군집숫자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각 세분시장별로 전략적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게 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핵심용어 : 음식관광, 한식, 시장세분화, 잠재계층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pdf

등록자민하나

등록일2018-12-30

조회수82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5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1번 논문
2022년 12월
2124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0번 논문
2022년 12월
2123
제 31권 8호 [통권:144호] 9번 논문
2022년 12월
2122
제 31권 8호 [통권:144호] 8번 논문
2022년 12월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번 논문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