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배달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기술 개발로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배달앱이
등장하면서 음식 배달시장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배달음식에 대한 지각된 위험, 지각된
혜택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
되었다. 이를 통하여 경쟁이 심화된 배달음식시장에서 배달음식 업체의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
고 향 후 더 발전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
설 1에서 배달음식의 ‘지각된 위험’ 요인 중 ‘경제적 위험’과 ‘제품위험’은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위험, 배달위험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
타났다. 가설 2에서 배달음식의 ‘지각된 혜택’ 요인 중 ‘경제적 혜택’과 ‘배달혜택’은 ‘구매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절약혜택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
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외식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배달음식 업체의 소비
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배달주문의 편리함이라는 장점 외에도 배달음식 및 배달
음식점의 위생과 청결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하며 동종 배달음식과의 차별성이 있어야 할 것
으로 사료되어, 향후 배달음식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 배달음식, 지각된 위험, 지각된 혜택, 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