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화를 통해 농촌 지역의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농식품 가공・
유통・농촌관광 등의 분야에서 농가, 경영체 등 생산 주체들의 경영 다각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6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만
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였던 6차산업 가공상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3
개업체와 농촌관광체험 3개업체를 방문하는 농촌체험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
석결과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라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
으며, 또한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다. 농업관련 정책기관에서는 농
촌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농산물 가공업체에 대한 상표제작, 홍보, 광고분야에 대한 경영지원과 농촌
관광체험객들이 원하는 신상품 개발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유통・농촌관광 등의 분야에서 농가, 경영체 등 생산 주체들의 경영 다각화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6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 만
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8월 1일부터 31일까지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였던 6차산업 가공상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3
개업체와 농촌관광체험 3개업체를 방문하는 농촌체험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
석결과 농촌관광체험객의 구매행동에 따라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
으며, 또한 농산물 가공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밝혀냈다. 농업관련 정책기관에서는 농
촌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농산물 가공업체에 대한 상표제작, 홍보, 광고분야에 대한 경영지원과 농촌
관광체험객들이 원하는 신상품 개발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