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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점의 마케팅믹스활동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연구

The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Mix Activities and Brand Loyalty in Fastfood Industry

저자 : 송성인

본 연구의 목적은 패스트푸드점들이 심각한 경쟁 환경 속에서 지속 성장을 위해 마케팅믹스활동
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관계를 조사하고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
는데 있다. 조사대상의 표본은 TV광고와 같은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진행하는
국내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전문점 4곳(롯데리아, 맥도널드, 버거킹, KFC)을 선정, 2014년 9월 1일부
터 9월 25일까지, 20대 고객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3부를 유효 표본으로 활
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출된 요인 간 연관성 측정을
위해 상관관계 분석 및 연구가설을 토대로 3단계 매개 회귀분석(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 기법을 실시하였다. 접근성, 가격, 판촉, 상품 요인 등 마케팅믹스활동의 4가지 요인(4P's)
중에서 접근성 요인을 제외한 세 가지 요인이 상품, 가격, 판촉 요인 순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쳤고,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보인 요인은 가격 요인뿐이었다. 따라서 최근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메뉴와 주기적인 신 메뉴의 출시를 통해 고객의 재방문을 늘리고, 경쟁사 대비 상대적
으로 저렴한 메뉴 가격대를 형성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20대 대학생 고객
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한계점과 다양한 간편식 메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일본 시장
을 벤치마킹하여 국내 시장과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
핵심용어 : 마케팅믹스활동, 패스트푸드점, 브랜드 충성도, 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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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송성인

등록일2016-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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