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에서 조직지원, 종사원만족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있다. 제주지역에
위치한 특급호텔 17개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303개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
약될 수 있다.
첫째, 조직지원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원만족은 고
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호텔경영측은 종사원의 종사원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
을 위해 열린 커뮤니케이션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직지원을 통한 종사원의 종사원만족과 고객지향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핵심용어 : 조직지원, 만족, 고객지향성
위치한 특급호텔 17개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303개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
약될 수 있다.
첫째, 조직지원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원만족은 고
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호텔경영측은 종사원의 종사원만족과 고객지향성 향상
을 위해 열린 커뮤니케이션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직지원을 통한 종사원의 종사원만족과 고객지향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핵심용어 : 조직지원, 만족, 고객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