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한국 아웃바운드 관광의 수요결정에 관한 실증연구

저자 : 임강준, 김영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제관광의 아웃바운드 수요결정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국가별로
세분화하여 모형을 구축하고, 구축된 모형을 적용하여 변수들 간의 영향력 정도와 탄력도를 측정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국가별로 종합하면 첫째, 일본모형에서는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 상대가격, 환율 변수들이 유의
한 변수로 분석되었고,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대가격과 환율은 부(-)의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탄력도를 살펴 볼 때, 일본모형에서는 상대가격,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 환
율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일본에 대한 아웃바운드 수요는 상대가격이 상대적으로 가장 탄력적인 것으로 분
석되었다.
둘째, 중국모형에서는 환율, 무역량 변수가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환율은 부(-)의 영향을 끼치는 반면 무역
량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변수를 비교해 볼 때 영향력 정도에서는 무역량, 환율 순으
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탄력도를 분석해 볼 때, 중국에 대한 아웃바운드 수요는 무역량 변수가 상대적으로 가장
탄력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미국모형에서는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 무역량 변수가 유의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한국의 1인당 국민총
소득과 무역량 모두 종속변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향력 정도에서 보면 한국의 1인당 국민
총소득, 무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탄력도를 분석해 볼 때 미국에 대한 아웃바운드 수요는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이 상대적으로 가장 탄력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용어 : 아웃바운드, 수요결정요인, 수요모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0602.pdf

등록자임강준, 김영태

등록일2011-07-15

조회수2,64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295
제 25권 1호 [통권:90호] 5번 논문
2016년 2월
1294
제 25권 1호 [통권:90호] 4번 논문
2016년 2월
1293
제 25권 1호 [통권:90호] 3번 논문
2016년 2월
1292
제 25권 1호 [통권:90호] 2번 논문
2016년 2월
1291
제 25권 1호 [통권:90호] 1번 논문
2016년 2월
1290
제 24권 7호 [통권:89호] 15번 논문
2015년 12월
1289
제 24권 7호 [통권:89호] 14번 논문
2015년 12월
1288
제 24권 7호 [통권:89호] 13번 논문
2015년 12월
1287
제 24권 7호 [통권:89호] 12번 논문
2015년 12월
1286
제 24권 7호 [통권:89호] 11번 논문
201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