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조직 냉소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민우 이형룡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기업의 긍정적 조직문화 형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과 조직 냉소적 태도를중심으로 한 조직문화와 관련된 향후 연구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공정성이 조직 냉소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신뢰를 매개효과로 알아보았다. 다음과 같은 연구 범위를 대상으로 하였다.먼저, 2010년 NCSI(고객만족도 지수) 1위〜11위의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모든 부서의 직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총 401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조사는 배포된 설문지 중
401부가 회수 되었고,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7부를 제외한 394부의 표본자료를 실증분석에 활용 하였고,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 관계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은 조직 냉소적 태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신뢰는 조직 냉소적 태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직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과 조직 냉소적 태도의 영향관계에서 조직신뢰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호텔기업은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도입 등의 노력에 관심을 가진다면, 직원들은 조직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신뢰가 높아 질 것이며, 조직 냉소적 태도도 감소하게 될 것이다.

핵심용어: 조직공정성, 조직냉소적태도, 조직신뢰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_0808-김민우이형룡_최종.pdf

등록자김민우 이형룡

등록일2013-09-05

조회수4,06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711
제 13권 4호 [통권:26호] 9번 논문
2004년 12월
1710
제 13권 4호 [통권:26호] 10번 논문
2004년 12월
1709
제 13권 4호 [통권:26호] 11번 논문
2004년 12월
1708
제 13권 4호 [통권:26호] 12번 논문
2004년 12월
1707
제 13권 4호 [통권:26호] 13번 논문
2004년 12월
1706
제 13권 4호 [통권:26호] 14번 논문
2004년 12월
1705
제 13권 4호 [통권:26호] 15번 논문
2004년 12월
1704
제 13권 4호 [통권:26호] 16번 논문
2004년 12월
1703
제 13권 4호 [통권:26호] 17번 논문
2004년 12월
1702
제 13권 4호 [통권:26호] 18번 논문
2004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