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발생 전후 관광객의 캠핑 인식 변화 비교: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n the Changes in Perceptions of Camping in Tourists before and after the COVID-19 Outbreak Using Social media Big Data: Focu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저자 : 김재현

국문초록: 본 연구는 소데이터를 활용한 로나19 발생 전후 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은 을 이용하여 이으며, 수집 기간을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음 나타20202월을 기으로 로나19 발생 이전 1, 발생 이후 1년으로 나어 데이터 를 수집 12962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정제를 통해 203을 제외한 12759을 활용하였다. UCINET 6을 이용하여 연관 단어 빈도분석, 중심성분석,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동단어 빈도분석 결과 가족’, ‘오토캠핑장’, ‘폭포의 단어가 감소하고, ‘차박’, ‘브랜’, ‘핑용품이 증가하였다. 또한, 로 나19 이후 중심성 분석에서는 공통어를 제외한 차박’, ‘로나19’, ‘포천의 단어가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CONCOR 분석에는 핑선택속성’, ‘핑용품속성’, ‘핑정보탐색’, ‘어영향4개 군집이 함되었으며 로나19 발생 전후 러스터단어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의 연구방법 대신 소데이터를 활용했다는 로나19 이후 트드 분석이 아닌 발생 전후의 비분석을 통한 연구로 차별된다. 국내 캠핑 트드 및 인식 변화를 확인하여 관광객의 니파악하고 관광마케전략을 수하는데 있어 실용적인 가치가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로나19, 데이터, , 의미연결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김재현

등록일2021-07-31

조회수2,99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71
제 1권 0호 [통권:1호] 1번 논문
1993년 2월
1970
제 1권 0호 [통권:1호] 2번 논문
1993년 2월
1969
제 1권 0호 [통권:1호] 3번 논문
1993년 2월
1968
제 1권 0호 [통권:1호] 4번 논문
1993년 2월
1967
제 1권 0호 [통권:1호] 5번 논문
1993년 2월
1966
제 1권 0호 [통권:1호] 6번 논문
1993년 2월
1965
제 1권 0호 [통권:1호] 7번 논문
1993년 2월
1964
제 1권 0호 [통권:1호] 8번 논문
1993년 2월
1963
제 1권 0호 [통권:1호] 9번 논문
1993년 2월
1962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