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 진출 비율이 높아지면서 식생활 문화에도 많은 변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HMR 제품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HMR 제품은 대형마트에서 생산하는 Private Brand와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National Brand로 구성되어 있다. 두 브랜드는 비슷해 보이지만 제품의 특성이
다르다. 본 연구의 목적은 IPA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Private Brand 및 National Brand HMR 식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다양한 속성의 중요성과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rivate Brand
고객 396명과 National Brand 고객 383명을 대상으로 각각 데이터를 수집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26개
선정 속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1) 맛, (2) 가격, (3) 디자인, (4) 다양성, (5) 인식, (6) 영양 등
6가지 요소로 추출되었다. 또한 IPA 결과 1사분면에서는 Private Brand가 가격, 2사분면에서는 영양, 3사분
면에서는 디자인, 인지도, 4사분면에서는 맛과 다양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National Brand는
1사분면에서는 가격이, 2사분면에서는 영양가가, 3사분면에서는 인지도가, 4사분면에서는 다양성, 디자인
등이 있었다. 중요한 이론적, 실제적 함의는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 제조업체 브랜드, 대형마트 브랜드, 선택속성, 가정간편식 제품, IPA분석
HMR 제품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HMR 제품은 대형마트에서 생산하는 Private Brand와
제조업체에서 생산하는 National Brand로 구성되어 있다. 두 브랜드는 비슷해 보이지만 제품의 특성이
다르다. 본 연구의 목적은 IPA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Private Brand 및 National Brand HMR 식품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다양한 속성의 중요성과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rivate Brand
고객 396명과 National Brand 고객 383명을 대상으로 각각 데이터를 수집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26개
선정 속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1) 맛, (2) 가격, (3) 디자인, (4) 다양성, (5) 인식, (6) 영양 등
6가지 요소로 추출되었다. 또한 IPA 결과 1사분면에서는 Private Brand가 가격, 2사분면에서는 영양, 3사분
면에서는 디자인, 인지도, 4사분면에서는 맛과 다양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National Brand는
1사분면에서는 가격이, 2사분면에서는 영양가가, 3사분면에서는 인지도가, 4사분면에서는 다양성, 디자인
등이 있었다. 중요한 이론적, 실제적 함의는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 제조업체 브랜드, 대형마트 브랜드, 선택속성, 가정간편식 제품, IPA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