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 제품은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며, 가격측면에 있어서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제품 품질까지 향상시켜 젊은 층뿐만 중장년층 까지 가정간편식 식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연구는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제품의 중요성을 실증적 데이터를 기초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개의 가정간편식의 제 품특성(가격, 다양성, 디자인, 맛, 영양)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가정간편식의 가격, 다양성, 디자인, 맛, 그리고 영양 등 다섯 가지의 제품특성이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를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된 다섯 가지의 제품특성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지는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736명의 가정간편식 제품을 이용한 고객으로부 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통계결과를 보면, 첫째, 다섯 개의 가정간편식의 제품특성은 높은 신뢰성과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간편식의 가격, 다양성, 디자인, 맛, 그리고 영양 모두 재구매의도를 형성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 학적 특성인 성별, 연령, 결혼여부에 따라 일부 제품특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요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논문의 후반부에서 논의되었다.
핵심용어 : 가정간편식, 제품특성, 재구매의도, 인구통계학적 특성
핵심용어 : 가정간편식, 제품특성, 재구매의도, 인구통계학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