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저자 : 김동준[djkim],정용해[yhc021]

본 연구의 목적은 대전시 소재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
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케팅전략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확정된 227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고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위해 크론바흐 알파와
아이겐 값을 확인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선택속성 변수의 하부요인으로 유형성, 쾌적성, 신뢰성, 반응성, 보증성
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셋째, 가설 1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 5가지 요인 중에서 신뢰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냈고 다음으로 보증성
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 보증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냈고 다음으로 신뢰성, 쾌적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
‘커피전문점 고객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결과, 이용한 커피전문점을 선택한 결정에 대
한 만족, 커피전문점에 전반적으로 만족, 제품의 구입에 대한 지출의 비용가치 등에 대해 고객들이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용고객이 커피전문점을 선택하고 그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를 형성하며, 또한 고객만족이
충성도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커피전문점의 신뢰성과 보증성을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여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선택속성, 고객만족, 충성도, 커피전문점, 대전지역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08-김동준정용해.pdf

등록자김동준[djkim],정용해[yhc021]

등록일2013-04-03

조회수6,96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61
제 15권 2호 [통권:32호] 19번 논문
2006년 5월
460
제 15권 2호 [통권:32호] 18번 논문
2006년 5월
459
제 15권 2호 [통권:32호] 17번 논문
2006년 5월
458
제 15권 2호 [통권:32호] 16번 논문
2006년 5월
457
제 15권 2호 [통권:32호] 15번 논문
2006년 5월
456
제 15권 2호 [통권:32호] 14번 논문
2006년 5월
455
제 15권 2호 [통권:32호] 13번 논문
2006년 5월
454
제 15권 2호 [통권:32호] 12번 논문
2006년 5월
453
제 15권 2호 [통권:32호] 11번 논문
2006년 5월
452
제 15권 2호 [통권:32호] 10번 논문
2006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