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여가활동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하다. 여가활동은 불안감과 긴장의 건전한 해소, 잠재능력 개발과 자아실현 그리고 자신감, 만족감, 행복감을 회복할 수 있는 장으로 대학생활의 부적응 현상과 부정적 사고 형성을 막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여가활동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바람직한 여가유형으로 제시되고 있는 활동들이 이상적이기는 하나, 실제 일상생활에서 활발히 행해지고 있지 않다면, 선행연구자들의 연구결과는 절대적 대안에 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일상적 여가활동을 대상으
로 여가만족 및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충남지역 대학생 200명을 표집하였으며,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의 일상적 여가활동은 여가만족 모든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여가만족과 환경적 여가만족은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리적 여가만족의 영향력은 환경적 여가만족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수동적, 휴식적, 오락적 성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일상적 여가활동이라 할지라도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일상적 여가활동을 통해 여가본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 가치확대를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또한 여가활동에 대한 기술교육도 중요하지만 여가시간의 분배와 조절에 대한 인지와 관련 교육 역시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핵심용어 : 대학생, 일상적 여가활동, 여가만족, 대학생활만족
로 여가만족 및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충남지역 대학생 200명을 표집하였으며,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의 일상적 여가활동은 여가만족 모든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여가만족과 환경적 여가만족은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리적 여가만족의 영향력은 환경적 여가만족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수동적, 휴식적, 오락적 성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일상적 여가활동이라 할지라도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에 일상적 여가활동을 통해 여가본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 가치확대를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또한 여가활동에 대한 기술교육도 중요하지만 여가시간의 분배와 조절에 대한 인지와 관련 교육 역시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핵심용어 : 대학생, 일상적 여가활동, 여가만족, 대학생활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