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식정보 서비스품질에 따른 사용자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또한 외식상품 관여도에 따른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품질과 사용자 만족 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설문은 2012년 6월 1일부터 2012년 8월 31일까지 2달간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총 326부의 설문지를회수하여 연구목적과 부합되지 않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71부를 제외한 255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식정보 서비스품질을 차원화한 결과 정보품질, 유비쿼터스 접속성, 효율성, 공감성,반응성, 기능성, 이렇게 6개 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효율성, 반응성, 공감성 등의 순으로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사용자의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상품 관여도는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품질 요인 중 공감성과 사용자 만족 간 관련성에서 대립조절효과가 입증되었다.
핵심용어 :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서비스 품질, 사용자 만족, 충성도
설문은 2012년 6월 1일부터 2012년 8월 31일까지 2달간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총 326부의 설문지를회수하여 연구목적과 부합되지 않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71부를 제외한 255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을 활용한 외식정보 서비스품질을 차원화한 결과 정보품질, 유비쿼터스 접속성, 효율성, 공감성,반응성, 기능성, 이렇게 6개 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효율성, 반응성, 공감성 등의 순으로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사용자의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식상품 관여도는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품질 요인 중 공감성과 사용자 만족 간 관련성에서 대립조절효과가 입증되었다.
핵심용어 : 스마트폰, 외식정보 서비스, 서비스 품질, 사용자 만족,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