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서비스레스토랑은 노동집약적인 운영방식에 따른 비용절감, 고객서비스 개선, 매뉴얼의 표준화 등을 위해
직무와 관련된 정보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종사원들의 비자발적 환경에서 직무와 관련
된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 또한 점점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이 정보기술 수용태도와 활용 및 경영성과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418개의 종사원 표본을 바탕
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3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지원, 시스템관리수준, 공식성 순으로 정보기
술 수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직특성 요인 중 조직혁신문화는 수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용태도는 활용에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으
며, 활용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식기업은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종사원들의 정보기술의 수용태도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조직의 역할이 무
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레스토랑에 정보기술의 도입 또는 확장을 기획할 때 기업의 일방적인 목표가 아
닌 소속된 종사원들의 수용태도나 활용 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판단
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조직특성, 정보기술, 수용태도, 활용, 경영성과, 퀵서비스레스토랑
직무와 관련된 정보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종사원들의 비자발적 환경에서 직무와 관련
된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연구 또한 점점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이 정보기술 수용태도와 활용 및 경영성과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418개의 종사원 표본을 바탕
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3개의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퀵서비스레스토랑의 조직특성 요인 중 교육⋅훈련지원, 시스템관리수준, 공식성 순으로 정보기
술 수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직특성 요인 중 조직혁신문화는 수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수용태도는 활용에 정(+)의 유의한 영향력을 미쳤으
며, 활용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식기업은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종사원들의 정보기술의 수용태도와 활용을 높일 수 있는 조직의 역할이 무
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레스토랑에 정보기술의 도입 또는 확장을 기획할 때 기업의 일방적인 목표가 아
닌 소속된 종사원들의 수용태도나 활용 등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판단
된다.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조직특성, 정보기술, 수용태도, 활용, 경영성과, 퀵서비스레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