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조직 내 정서사건이 정서반응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ffective Events within an Organization Perceived by Airline Crew on Affective Reactions, Job Satisfaction, Work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저자 : 박선우


현재 항공 산업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차별화된 인적
서비스가 중요한 실정이다. 항공사 승무원은 항공업에서 조직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그들의
역할과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승무원의 감정 노동 수준이 높아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도 불구하고, 항공사 승무원의 정서와 감정 노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승무원과 고객 간의 정서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항공사 내에서 구성원 간의 정서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하여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서사건이론을 근거로 승무원이 조직 내 경험하는 정서사건에 따른 개인
의 정서반응을 통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항공사에서 재직 중인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총 337부의 유효한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긍정정서사건은 긍정정서 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정서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부정정서사건은 긍정정서반응과 부정정서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부정 정서반응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직무만족은 직무몰
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는 성공적인 조직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감정 및
정서관리의 필요성이 중요함을 의미하고 궁극적으로 조직차원의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핵심용어: 항공사 승무원, 정서사건이론, 정서반응,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9_박선우 외.pdf

등록자박선우

등록일2023-10-31

조회수3,88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85
제 14권 3호 [통권:29호] 3번 논문
2005년 9월
384
제 14권 3호 [통권:29호] 2번 논문
2005년 9월
383
제 14권 3호 [통권:29호] 1번 논문
2005년 9월
382
제 14권 2호 [통권:28호] 17번 논문
2005년 6월
381
제 14권 2호 [통권:28호] 16번 논문
2005년 6월
380
제 14권 2호 [통권:28호] 15번 논문
2005년 6월
379
제 14권 2호 [통권:28호] 14번 논문
2005년 6월
378
제 14권 2호 [통권:28호] 13번 논문
2005년 6월
377
제 14권 2호 [통권:28호] 12번 논문
2005년 6월
376
제 14권 2호 [통권:28호] 11번 논문
2005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