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리뷰의 한옥호텔 선택속성 연구

A Study on Hanok Hotel Selection Attributes of Online Reviews Using Network Analysis

저자 : 임영희

본 연구는 한옥호텔을 방문한 국내 고객이 남긴 한글 리뷰를 수집하여 데이터 마이닝을 사용하였
고 빈도분석과 TF-IDF분석을 활용하여 빈도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과
CONCOR분석을 활용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단어들을 파악하고 한옥호텔의 선택속성을 도출
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좋다’, ‘호텔’, ‘조식’, ‘한옥’, ‘느끼다’, ‘한옥호텔’, ‘많다’, ‘직원’ 등의 단어들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결과, ‘좋다’, ‘한옥’, ‘조식’, ‘직원’, ‘호텔’이 영향력이 큰 단어들
로 나타났다. 그리고 CONCOR 분석 결과, 한옥호텔의 선택속성은 ‘한옥 및 전통’, ‘서비스’, ‘위치 및 호텔환
경’, ‘관광’으로 크게 구분되어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서 일반 호텔 선택속성은 청결, 안전, 서비스, 위치,
가격, 객실, 편의시설 등의 요인들로 도출되었고, 전통 숙박시설의 선택속성에서는 역사 및 교육 가치 요인
은 있으나 가격 요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한옥호텔 선택속성 분석 결과에는 가격 요인을 포함하여
한옥과 분위기, 전통 환경에 대한 요인도 나타났다는 점이 기존 연구와 다르다. 한옥호텔을 방문하는 고객은
자연과 어우러지는 한옥 자체와 전통적 분위기를 체험하고 즐기기 위해 한옥호텔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
므로 한국 고객들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한국의 자긍심을 주는 매력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 전통적인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켜야 하며, 한국의 정서와 한옥의 고급스러움을 전달하여 한옥호텔의
우수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한옥 내부에는 전통성 및 서양식 호텔의 편의성과 쾌적함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보완하고, 외부시설에는 우리 전통의 멋을 살리는 우아함과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전통 서비스와 전통시설
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덧붙여 정부기관과 지자체에서는 한옥호텔의 개발과 고급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한옥호텔, 텍스트 마이닝, 네트워크 분석, 한옥호텔 선택속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 임영희.pdf

등록자임영희

등록일2023-08-31

조회수5,2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35
제 11권 2호 [통권:18호] 1번 논문
2002년 8월
234
제 11권 1호 [통권:17호] 13번 논문
2002년 2월
233
제 11권 1호 [통권:17호] 12번 논문
2002년 2월
232
제 11권 1호 [통권:17호] 11번 논문
2002년 2월
231
제 11권 1호 [통권:17호] 10번 논문
2002년 2월
230
제 11권 1호 [통권:17호] 9번 논문
2002년 2월
229
제 11권 1호 [통권:17호] 8번 논문
2002년 2월
228
제 11권 1호 [통권:17호] 7번 논문
2002년 2월
227
제 11권 1호 [통권:17호] 6번 논문
2002년 2월
226
제 11권 1호 [통권:17호] 5번 논문
2002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