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이 항공사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Airlines’ ESG Management Activities on Airline Brands

저자 : 박영심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ESG경영활동이 소비
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항공사의 ESG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항공사
브랜드 관계품질,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1)항공사의
ESG경영활동을 항공사의 친환경 활동(E),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S), 지배구조 개선활동(G)의 3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2)각 ESG경영활동 요인이 항공사 브랜드 신뢰, 항공사 브랜드 만족으로 구성된 항공사
브랜드 관계품질의 각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3)항공사 브랜
드 신뢰와 항공사 브랜드 만족이 각각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1년 내 항공사를 이용해 본 항공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에 의해 온라인 설문이 진행되었
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도출한 바 있다. 더불어 모형의 적합도 검증은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하여 진행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따른 가설검증 결과,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과 브랜드 신뢰, 브랜
드 만족 간의 각각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의 지배구조 개선활동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만족 간의 각각의 정(+)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브랜드 신뢰,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 간에 정(+)의 인과관계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더불어 항공사 브랜드 만족과 항공사 브랜드 로열티
간에도 정(+)의 인과관계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항공사 ESG경영활동, 친환경 활동, 사회적 책임 경영 활동, 지배구조 개선 활동, 브랜드 관계품질, 브랜드
신뢰, 브랜드 만족, 브랜드 로열티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_박영심_정희경.pdf

등록자박영심

등록일2023-06-30

조회수4,29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755
제 19권 1호 [통권:53호] 8번 논문
2010년 2월
754
제 19권 1호 [통권:53호] 7번 논문
2010년 2월
753
제 19권 1호 [통권:53호] 6번 논문
2010년 2월
752
제 19권 1호 [통권:53호] 5번 논문
2010년 2월
751
제 19권 1호 [통권:53호] 4번 논문
2010년 2월
750
제 19권 1호 [통권:53호] 3번 논문
2010년 2월
749
제 19권 1호 [통권:53호] 2번 논문
2010년 2월
748
제 19권 1호 [통권:53호] 1번 논문
2010년 2월
747
제 18권 6호 [통권:52호] 17번 논문
2009년 12월
746
제 18권 6호 [통권:52호] 16번 논문
2009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