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생태관광축제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PAD),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S-O-R 모델 적용 및 2022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 of Ecotourism Festival on Emotional Response(PAD), Satisfaction, and Loyalty: Applying of S-O-R Model and Focusing on the 2022 Muju Firefly Festival

저자 : 정다은

최근 사회적 흐름과 도시화 경향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생태관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생태관광 축제가 등장하면서, 기존 축제와는 다른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으
며, 앞으로 생태관광 축제는 관광시장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영향력
에 비해 생태관광축제에 대한 확장된 연구가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생태관광축제인 2022 무주
반딧불축제를 참여한 관광객이 인지한 축제 서비스스케이프가 감정반응, 만족도,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앞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5.0와 AMOS 24.0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을 위해 무주반딧불축제
를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90부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였다. 따라
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스케이프의 매력성, 적합성, 정보성은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합성과 정보성은 각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결성, 적합성은 지배에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이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관광분야 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S-O-R 모델 틀에서 생태관광축제를 서비스스케이프라는 외부환경에서 감정반응인 PAD(즐거움, 각성, 지
배)를 자극하고 마지막 단계인 만족도 및 충성도를 각각 적용하여 검증한 차별화된 연구이며, 이러한 결과로
향후 생태관광축제관계자 및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는 선행연구로서 이바지하는 연구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핵심용어: S-O-R, 생태관광축제, 서비스스케이프, PAD, 만족도, 충성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5_정다은_이계희.pdf

등록자정다은

등록일2023-06-30

조회수5,58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15
제 13권 2호 [통권:24호] 10번 논문
2004년 6월
314
제 13권 2호 [통권:24호] 9번 논문
2004년 6월
313
제 13권 2호 [통권:24호] 8번 논문
2004년 6월
312
제 13권 2호 [통권:24호] 7번 논문
2004년 6월
311
제 13권 2호 [통권:24호] 6번 논문
2004년 6월
310
제 13권 2호 [통권:24호] 5번 논문
2004년 6월
309
제 13권 2호 [통권:24호] 4번 논문
2004년 6월
308
제 13권 2호 [통권:24호] 3번 논문
2004년 6월
307
제 13권 2호 [통권:24호] 2번 논문
2004년 6월
306
제 13권 2호 [통권:24호] 1번 논문
200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