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문화성을 지니고 있는 건축물인 청와대를 랜드마크로 설정하여 랜드마크 인지속성 및 이미지가 관광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모형검증과 가설검증을 위해 청와대 및 주변관광지 관광경험이 있는 관광경험자를 표본으로 설정하여 구글독스(Google Docs)를 이용하여 조사 를 실시하였고, 총 318개의 유효한 표본을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와대 랜드마크의 인지속성인 역사성, 조형성, 상징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다 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랜드마크 인지속성인 역사성과 심미성은 정서적 이미지(심미성, 시각성, 쾌적성) 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이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 즉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 친다고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관광분야에서 다루지 않았던 전통적인 랜드마크 인지속성이 이미지, 만족도, 행동의도까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차별화된 새로운 연구이며, 전통적 랜드마크 및 청와대 관광의 선행연구로서의 발판이 되는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