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팬데믹 시대가 지속됨에 따라 환경 보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에서, ‘스마트팜’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산업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이를 활용한 ‘스마트팜 레스토랑’ 산업이 한국과 독일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팜 레스토랑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팜 레스토랑 소비자의 미래 참여도 를 파악하기 위해 ‘내적통제소재(INELOC)‘의 개념을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더 나아가, 내적통제소재의 네 가지 하위 차원(녹색 소비자, 환경 운동가, 환경 옹호자, 재활용자)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322개의 샘플을 기반으로 분석되었으며, 내적통제소재의 네 가지 하위 차원 모두가 미래 참여도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환경 운동가는 교육 수준에 따라, 녹색 소비자는 결혼 여부에 따라, 환경 운동가는 월 평균 소득 에 따라 각각에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친환경 및 신기술 연구 분야의 이론적 확장뿐만 아니라 스마트팜 레스토랑의 상용화를 위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