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관광 산업의 차별화 전략을 위하여 인간 감각에 초점을 맞춘 본 연구는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
(ZMET)을 사용하여 여행객의 감각적 관광 경험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여행객 집단의 공통개념 및 감각과
여행자 간의 연계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공유개념도 제시를 연구 목표로 하였다. ZMET는 문자적 언어가
제대로 표상하지 못하거나 놓칠 수 있는 여행객의 무의식적 사고를 의식의 차원으로 끌어내어 이를 분석할
수 있게 하는 접근법으로 은유를 통하여 여행객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여행자 그룹에 대한 공통된 개념을
분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질적 연구방법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각적 관광 경험(STE)과 관련된 내재
된 개념 및 그 개념들 간의 구성(network)적 연계성(connection)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여행객들이 추구하는
공통 가치와 최종 목적을 알아보기 위하여 공유개념도를 제시함으로써 규명하였는데 여행 집단이 STE를
통해 인식하는 공통적 방향성과 주제는 ① 힐링⋅삶의 교훈 ② 일탈성⋅즐거움 추구 ③ 만족⋅추천 ④ 대표
성⋅독특함이라는 공통된 개념을 공유하고 추구하는 가치임을 밝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여행객
들의 내면구조 및 심리를 구성하는 감각들의 특징과 영향력을 인지하고 공유개념도에서 나타난 여행객 집단
의 내재 심리 및 다양한 가치의 연결고리를 파악할 수 있어 학문적 영역을 확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
된 감각적 관광 경험 마케팅을 수립할 수 있는데 실무적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잘트만의 은유추출기법, 감각적 관광 경험,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