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게재완료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sis of Collaborations in the Food and Restaurant Industry

저자 : 이채은


국문초록: 최근 식품외식업계는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MZ세대를 겨냥해 유통과 식품외식업계에
불었던 협업 열풍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 등에서 텍스톰을 통해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관련한 키워드를 수집했다. 본 연구의 수집
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6월까지로 정하여 11,821개의 데이터 중 불필요한 키워드를 정제하는 과정
을 거쳤다. 텍스톰을 통해 데이터 상위 키워드 빈도, TF-IDF 분석으로 데이터 내에서 많이 언급된 주요 키워
드 80개를 도출하였다. 상위 80개의 키워드에는 ‘이색협업’, ‘식품외식업계’, ‘브랜드’, ‘출시’, ‘상품’, ‘마케팅’,
‘제품’, ‘다양’, ‘소비자’, ‘세대’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UCINET 6 및 NetDraw를 사용하여 CONCOR 분석을
실시한 결과 ‘협업 상품’, ‘협업 마케팅’, ‘협업 열풍’, ‘외식업 확대’, ‘외식 활용’, ‘프랜차이즈 분야’, ‘협업
개발’ 의 7개의 군집이 형성되었다. 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식품외식업계의 협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이슈 등을 파악하였고, 향후 식품외식업계에서 협업 개발을 할 때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의미 있는 실무
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용어: 식품외식업계, 협업,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3_이채은.pdf

등록자이채은

등록일2022-02-26

조회수2,84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5
제 11권 1호 [통권:17호] 4번 논문
2002년 2월
224
제 11권 1호 [통권:17호] 3번 논문
2002년 2월
223
제 11권 1호 [통권:17호] 2번 논문
2002년 2월
222
제 11권 1호 [통권:17호] 1번 논문
2002년 2월
221
제 10권 3호 [통권:16호] 14번 논문
2001년 8월
220
제 10권 3호 [통권:16호] 13번 논문
2001년 8월
219
제 10권 3호 [통권:16호] 12번 논문
2001년 8월
218
제 10권 3호 [통권:16호] 11번 논문
2001년 8월
217
제 10권 3호 [통권:16호] 10번 논문
2001년 8월
216
제 10권 3호 [통권:16호] 9번 논문
200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