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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케이프 개념에 근거한 바스케이프(BARSCAPE) 척도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RSCAPE Scale on the Basis of Concept of Servicescape

저자 : 민상현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서비스케이프 개념에 근거하여 고객이 인식할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상징적, 회복적 환경을 모두 고려한 바스케이프(BARSCAPE)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계 및 업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조사를 통하여
BARSCAPE 속성들을 정제하였다. 전문가들 간 측정값의 일치 여부를 알기 위하여 켄달의 W 검정을 사용
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의 평균값 및 내용타당도, 전문가 의견을 참고하여 속성의 정제를 진행하였다. 이어
서 개발된 BARSCAPE 척도의 타당화를 위하여 432명의 Bar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1차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후 무작위 선택을 통하여 표본을 두 집단으로 나누
어 각각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또한 측정동일성 검증을 통하
여 두 집단 간 측정이 동일하게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최종적으로 개발된 7개의 범주는 청결성,
상징적/회복 환경, 직원, 다른 고객, 미적 요인, 공간배치/기능, 분위기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 만족을 준거
변수로 지정한 후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BARSCAPE 척도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계 최초로 바(bar)의 특성들을 반영한 BARSCAPE 척도를 개발하고 하위 속성들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바(bar) 경영자들에게 서비스 환경 구성에 관한 시사점을
주고, 학문적으로는 향후 이루어질 바(bar) 관련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바스케이프, 서비스케이프, 바(bar), 척도 개발, 척도 타당화, 속성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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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04_민상현_정규엽.pdf

등록자민상현

등록일2022-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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