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는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되고 있는 가장 인기있는 상품 중 하나로 사용자 관점에서 푸드 인스
타그램은 정보를 검색하고 상호작용하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미지가
핵심 콘텐츠인 푸드 인스타그램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 품질 속성(정보 품질, 이미지 품질, 상호작용 품질)이
푸드 인스타그램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푸드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해 회수된 설문지 중 총 305부를 SPSS 25.0, AMOS
22.0을 사용해 최종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푸드 인스타그램 품질 속성인 정보 품질, 이미지 품질, 상호
작용 품질이 푸드 인스타그램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 품질, 이미지
품질, 상호작용 품질은 푸드 인스타그램 재방문 의도에 영향력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푸드 인스타
그램 신뢰는 푸드 인스타그램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외식 브랜
드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유용하고 정확하며 고품질의 최신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푸드 이미지를 게시하고 소비자와 원활하게 상호작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외식 브랜드는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고 인스타그램 재방문 의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제품 구매로 이어지도록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해야 한다.
핵심용어: 푸드 인스타그램, 정보 품질, 이미지 품질, 상호작용 품질, 신뢰, 재방문 의도
* 주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