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근로자들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Friendship on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Happi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 on Hotel Workers

저자 : 양재영

이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프렌드십이 직무만과 심리적 행감 및 고객지향성 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총 375부의 설문 자계분석에 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자는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해서 동의 프렌드십, 부하직원의 프렌드십, 상사의 프렌드 십, 직무만, 심리적 행, 고객지향성 변수를 도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성 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기분석 을 수행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렌드십은 직무만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은 심리적 행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 행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해서 호텔 종사자들의 프렌드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인식하게 되었다. 마지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서 호텔기업의 경영수향상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렌드십, 직무만, 심리적 행, 고객지향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9.pdf

등록자양재영

등록일2021-06-30

조회수1,86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15
제 7권 1호 [통권:9호] 9번 논문
1998년 3월
114
제 7권 1호 [통권:9호] 8번 논문
1998년 3월
113
제 7권 1호 [통권:9호] 7번 논문
1998년 3월
112
제 7권 1호 [통권:9호] 6번 논문
1998년 3월
111
제 7권 1호 [통권:9호] 5번 논문
1998년 3월
110
제 7권 1호 [통권:9호] 4번 논문
1998년 3월
109
제 7권 1호 [통권:9호] 3번 논문
1998년 3월
108
제 7권 1호 [통권:9호] 2번 논문
1998년 3월
107
제 7권 1호 [통권:9호] 1번 논문
1998년 3월
106
제 18권 1호 [통권:47호] 19번 논문
2009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