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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과 유용성,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관계에 관한 연구: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The effects of food Instagram information quality on perceived usefulness,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Applying Post Acceptance Model(PAM)

저자 : 이희민

본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이미지기반 SNS 인스타그램
을 통하여,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과 지각된 유용성, 만족, 인스타그램 지속사용의도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음식콘텐츠의 정보품질을 정확성, 관련성,
간결성으로 구분하고, 후기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최근 3개월 이내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사용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와 AMO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
하여 311부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
질 중 정확성, 관련성, 간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 정보품질 중 관련성, 간결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의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사용자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자 하는 외식관련 마케터들과 또한 인스타그램 음식콘텐츠의 게시자와 사용자
양방향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인스타그램, 음식 인스타그램, 음식 콘텐츠, 콘텐츠 품질, 정보품질, 지각된 유용성, 만족,
지속사용의도, 후기수용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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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희민

등록일2020-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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