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와인관광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를 핵심와인동기, 와인학습동기, 향유동기, 사교동기, 행사참여동기, 레크
리에이션동기로 분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와 재방문의도 사이 와인관여도가 어떤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조절효과로 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18년 11월 14일부터 2018년 11월 20일까지 약 6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60부의 표본
을 수집하였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
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핵심동기,
학습동기, 향유동기, 레크리에이션동기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행사동기,
사교동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관여도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오직 향유
동기와 재방문의도간의 관계에서 와인관여도의 조절적 역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를 바탕으로 국내 와인시장과 국내 관광 관련 회사에 의미 있는 마케팅자료를 제공 할것으로 판단되
며, 더 나아가 해외관광객 모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와인, 와인관광동기, 재방문의도, 와인관여도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를 핵심와인동기, 와인학습동기, 향유동기, 사교동기, 행사참여동기, 레크
리에이션동기로 분류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와인관광동기와 재방문의도 사이 와인관여도가 어떤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조절효과로 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2018년 11월 14일부터 2018년 11월 20일까지 약 6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60부의 표본
을 수집하였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
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핵심동기,
학습동기, 향유동기, 레크리에이션동기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행사동기,
사교동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관여도의 조절효과분석 결과 오직 향유
동기와 재방문의도간의 관계에서 와인관여도의 조절적 역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를 바탕으로 국내 와인시장과 국내 관광 관련 회사에 의미 있는 마케팅자료를 제공 할것으로 판단되
며, 더 나아가 해외관광객 모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와인, 와인관광동기, 재방문의도, 와인관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