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0억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일곱 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진 나라이다. 인도는 왕궁과 유적지가 많고 지역마다 지형이 다르며, 문화, 인종, 종교적인 면에서 다양하다. 인도가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려움에 처해 있다. 아시아에서 작은 나라들도 방문객 수는 인도보다 많다. 한편 인도를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한국인들의 인도 방문의도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 히 본 연구는 문화적 동기와 여행 동기가 인도의 친절성, 인도의 이미지, 그리고 인도 방문의도에 미 치는 영향관계 규명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79명의 응답 자를 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문화적 동기는 목적지 친절성과 목적지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내었으나, 여행 동기와 목적지 친절성 간에는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 여행 동기와 인도 이미지는 정(+)의 유의미한 영 행관계를 나타내었고, 인도 친절성과 인도 방문의도는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내었으며, 마지막으 로 이미지와 인도 방문의도 간에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인도와 한국간 연구가 거의 없다는 측면에서 현존 문헌에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 동기, 목적지 친절성, 목적지 이미지, 방문의도, 인도,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