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시장환경 대응전략이 조직문화 및 경영혁신 활동에 미치는 영향 및 차이에 관한 연구

저자 : 석문[xw0310],최정길[jechoi99]

본 연구는 소속된 조직의 CEO가 실천하는 시장환경 대응전략 유형과 구성원 자신의 유형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여 이러한 전략유형들이 조직문화와 경영혁신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조직문화는 경
영혁신 활동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
탕으로 조직 내 구성원이 인식하는 현 CEO와 구성원자신의 시장환경 대응전략 유형, 조직문화형성 활동과 경영혁
신 활동과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서울시내 특급 관광호텔의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00부를 배포하였고 총395부를 회수하였으며 그중 분석 가능한 37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고 빈도분석, 신뢰도 및 요인분석, 정준상관분석 및 다변량 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조직 내 구성원이 인식하는 현 CEO와 구성원자신의 시장환경 대응전략 유형에 따른 조직
문화형성 활동과 경영혁신 활동의 영향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위와 같은 실증분석
의 연구결과는 조직 내 구성원이 인식하는 현CEO와 구성원 자신의 경우 공히 혁신적 문화에 기여하는 시장환경
대응전략 유형은 공격형 전략이며, 현CEO의 경우 공격형 전략과 제품혁신이 가장 상관관계가 높고, 자신의 경우
분석형 전략이 조직구조혁신과 가장 밀접함을 시사하고 있다. 두 대상 모두 조직구조혁신에 영향력이 높은 문화는
지원적 문화였으며, 조직문화형성 활동 종류와 경영혁신 활동 종류는 모두 현 조직CEO와 조직구성원 자신의 시장
대응 전략 유형에 따라 분명하게 다른 조직문화와 경영혁신 활용을 펼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는 기존연구결과
의 시장전략 유형이 매우 정확하게 분류되어있으며, 경영자는 물론 구성원까지 경영과정에서 분명한 노선을 취하
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핵심용어 : 시장환경, 대응전략 유형, 조직문화형성 활동, 경영혁신 활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09-201451-석문최정길.pdf

등록자석문[xw0310],최정길[jechoi99]

등록일2015-03-14

조회수2,46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5
제 3권 0호 [통권:3호] 4번 논문
1995년 2월
24
제 3권 0호 [통권:3호] 3번 논문
1995년 2월
23
제 3권 0호 [통권:3호] 2번 논문
1995년 2월
22
제 3권 0호 [통권:3호] 1번 논문
1995년 2월
21
제 2권 0호 [통권:2호] 10번 논문
1994년 2월
20
제 2권 0호 [통권:2호] 9번 논문
1994년 2월
19
제 2권 0호 [통권:2호] 8번 논문
1994년 2월
18
제 2권 0호 [통권:2호] 7번 논문
1994년 2월
17
제 2권 0호 [통권:2호] 6번 논문
1994년 2월
16
제 2권 0호 [통권:2호] 5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