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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한 미국와인 가격 분석

Analysis of American wine prices using Hedonic price model

저자 : 박나희

본 연구는 헤도닉 가격 모형을 이용하여 국내 수입된 미국와인 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와인가격의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2016년 6월 1일부터 2016년 9월 30일까지 총 4 개월간 국내 수입사 151개의 미국와인 자료 총 1,430개의 2차 자료를 수집하으며, 와인가격 자료 는 소비자 추천 가격 기준으로 수집되었다. 본 연구의 완성된 자료 결과에 따르면, 와인가격에 유효 한 향을 미치는 와인속성들은 다음과 같다. 전문가 점수, 빈티지 점수, 와이너리 평가(점수)이며 모 두 정(+)의 방향으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개수, 생산량 속성변수들은 와인가격에 부(-)의 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와인가격에 중요한 향을 미치는 다른 질 적(더미) 변수들은 나파, 베이 에이리어, 사우스 코스트, 카네로스, 시에라/풋힐즈 등의 와인 생산지 역 변수들이며, 포도품종에서는 유일하게 그레나슈 품종만이 와인가격에 부(-)의 방향으로 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포도선별 속성변수는 와인가격에 정(+)의 방향으로 유효한 효과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빈티지, 숙성기간, 두 개의 와인지역(멘도치노, 워싱턴 지역) 속성 변수들과 4개의 포도품종, 멜롯, 진판델, 피노누아, 시라 품종 변수들은 와인가격에 향을 미치는 않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핵심용어: 와인가격, 와인속성, 헤도닉 가격 모형, 결정요인, 미국 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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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나희

등록일2018-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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