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를 대상으로 베이커리 카페에 대한 매장 내의 감각체험,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 사이에 향관계를 알아보고, 소비자의 베이커리 카페 매장 감각체험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역할을 검증해보고자 하다. 제시한 연구목적의 실증분석을 위해 2018년 1 월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직접설문기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총 300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다. 실증분석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매장 의 감각체험은 지각된 가치, 즉 품질적 가치, 금전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4가지 요인 모 두에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가치 요인 중에서 품질적 가치와 사 회적 가치에 매장 감각체험이 더 높은 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가치 4가지 요인은 모두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소비자 의 베이커리 카페 매장 감각체험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역할을 검증한 결과, 금전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베이커리 카페에서 소비자들이 다 양한 감각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의 지각된 가치를 통해 더욱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이끌 어 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베이커리 카페의 효율적인 운 및 관리에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
핵심용어 : 베트남 베이커리 카페, 감각체험,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