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IPA를 활용한 패스트푸드 선택속성 분석 : 햄버거를 중심으로

Analysis of fast food choice attributes using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Focused on a Hamburger

저자 : 김맹진

패스트푸드의 품질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패스트푸드는 외식시장에서 소비자의 지속적 인 지지를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스트푸드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선택속 성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QSR 브랜드의 마케터와 점포 관리자들에게 시사 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맥도날드의 햄버거를 먹은 경 험이 있는 서울 소재 1개 대학의 학생들로서 이들이 햄버거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다양한 속성의 중 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여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 구통계 및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분석 및 다중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문항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aired t-test를 실시하고, IPA 실시 결과에 따라 산점도 매트 릭스를 작성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대학생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햄버거 선택속성들 은 맛, 위생, 품질, 청결, 가격, 주문신속성 등의 순이었으며, 조사된 14개 속성 모두 만족도가 중요 도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IPA 분석결과 지속적 우위를 지켜야 할 속성으로는 맛, 주문신속성, 서 비스신속성이었으며,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속성으로는 품질, 위생, 청결, 가격적정성, 저렴성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를 낮게 조정해야 할 속성으로는 친절성, 상품지식, 음료다양성이었으며, 과잉 관 리를 개선할 필요가 있는 속성으로는 메뉴다양성, 평판, 명성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패스트푸드, 햄버거, 선택속성, 중요도 만족도분석, 퀵서비스레스토랑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1.pdf

등록자김맹진

등록일2018-09-01

조회수8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535
제 16권 2호 [통권:37호] 14번 논문
2007년 5월
534
제 16권 2호 [통권:37호] 13번 논문
2007년 5월
533
제 16권 2호 [통권:37호] 12번 논문
2007년 5월
532
제 16권 2호 [통권:37호] 11번 논문
2007년 5월
531
제 16권 2호 [통권:37호] 10번 논문
2007년 5월
530
제 16권 2호 [통권:37호] 9번 논문
2007년 5월
529
제 16권 2호 [통권:37호] 8번 논문
2007년 5월
528
제 16권 2호 [통권:37호] 7번 논문
2007년 5월
527
제 16권 2호 [통권:37호] 6번 논문
2007년 5월
526
제 16권 2호 [통권:37호] 5번 논문
2007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