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상품판매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수용태도가 신뢰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how the users’ acceptance attitude toward social commerce selling hotel products affects on trust and usage intention :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저자 : 송주형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SNS기술의 발달과 대중화
로 소셜커머스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호텔업계에서도 호텔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기 시작
하고 있다. 초기에는 4성급 호텔들이 주로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였다면 근래에는 5성급
호텔들도 조금씩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기존에 5성급 호텔들은 호텔의 이미지 등
다양한 이유로 진출을 꺼려왔었으나,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진출을 하게 된 것이다. 이에 호텔상품이
소셜커머스에서 판매될 시, 소비자들은 이를 어떻게 인지하고 행동의 변화가 생기는지 여부를 면밀히
관찰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상품을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과정에
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행태를 파악하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활
용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는 소셜커머스 상에서 호텔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15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수용모델의 확장변수로 활용되었던 요인들 중, 정보품질, 혁신성, 사회적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호텔기업의 평판과 규모도 신뢰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을 세밀화한 확장을 시도하였다는 점과 기술수용모델 과정에서
신뢰변수를 중간변수로서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소셜커머스, 전자상거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신뢰, 호텔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6.pdf

등록자송주형

등록일2018-07-30

조회수67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35
제 11권 2호 [통권:18호] 1번 논문
2002년 8월
234
제 11권 1호 [통권:17호] 13번 논문
2002년 2월
233
제 11권 1호 [통권:17호] 12번 논문
2002년 2월
232
제 11권 1호 [통권:17호] 11번 논문
2002년 2월
231
제 11권 1호 [통권:17호] 10번 논문
2002년 2월
230
제 11권 1호 [통권:17호] 9번 논문
2002년 2월
229
제 11권 1호 [통권:17호] 8번 논문
2002년 2월
228
제 11권 1호 [통권:17호] 7번 논문
2002년 2월
227
제 11권 1호 [통권:17호] 6번 논문
2002년 2월
226
제 11권 1호 [통권:17호] 5번 논문
2002년 2월